건강정보

초간단 여름배추김치담그기 통배추 겉절이 만드는법

인포리빙 2021. 9. 10. 17:11
728x90
반응형

오이소박이, 열무김치, 파김치만 담가 먹다 좀 질리는 듯해서 다른 김치기 필요했어요. 사실 김치 담기가 번거로워 김치를 몇 번 사서 먹긴 했는데... 영 맛이 &^%&^*&... 아무래도 가족을 생각하며 정성으로 담근 김치와는 다른듯하여 다시 여름배추김치를 담가보았습니다.

 

 

 

재료

배추 1통, 실파 100g, 굵은소금 1컵, 물 1L

부추가 있으면 부추를 넣어도 좋아요.

 

양념

홍고추 10개, 양파 반개, 밥 2큰술, 새우젓 1큰술, 물 100mL

고춧가루 5큰술, 다진마늘 3큰술, 생강청 1큰술, 멸치액젓 3큰술, 매실청 3큰술

 

배추는 들었을 때 무겁고 단단한 것이 좋아요.~ 요즘은 검은 점 박힌 것이 많더라고요. 

검은 점이 없는 것으로 골라주세요.~

배추 자르기

배추는 겉 이파리는 떼고 위쪽 부분을 4 등분하여 세로로 쪼개 준 뒤 꽁지 부분은 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 썰어주세요.

 

여름 배추 절이는 시간

배추를 깊고 큰 볼에 1/2 부분 깔아주고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려주세요.  남은 썬 배추를 그 위에 덮고 다시 굵은 소금을 뿌려주세요. 굵은소금은 종이컵 1컵 분량을 준비해서 반은 2번에 걸쳐 배추위에 뿌려주고 남은 종이컵 1/2 컵 분량의 소금은 1L 정도의 물에 녹여 배추 위에 골고루 살살 뿌려주세요.

 

배추는 40분에서 1시간 정도 절이는데 40분 절일 땐 20분 경과 후 한 번 뒤집어 주시고, 1시간 절일 땐 30분이 경과하면 뒤집어 주세요. 다 절여졌을 땐 줄기를 구부려 보았을 때 꺾이지 않고 탄력 있게 구부려지면 절임 완성입니다. 덜 절여졌다 싶으면 조금 더 절이고 배추 줄기 밴딩 테스트해보면 됩니다.

 

다 절여진 배추는 2~3번 정도 씻은 뒤 10분 정도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.~

 

 

배추 겉절이 양념

홍고추와 10개와 양파를 믹서로 갈기 쉬울 정도로 썰어 믹서기에 넣고 찬밥 2큰술과 새우젓 1큰술, 물 100ml를 넣고 갈아주세요.

*생강청이 없을 땐 손가락 반마디 만한 생강도 썰어서 같이 갈아주세요~

 

 

실파나 쪽파를 3cm 정도로 송송 썰어주세요.

 

배추를 무칠 수 있는 큰 볼에 간 양념을 넣고 고춧가루 5큰술, 다진 마늘 3큰술, 생강청을 넣고, 멸치액젓 3큰술, 매실청 3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.

 

배추 무치기

 

준비된 양념에 물기를 뺀 배추를 넣고 섞어준 후 썬 실파나 쪽파를 넣고 한 번 더 버무려주세요.

송송 썬 부추가 준비되어 있다면 실파와 같이 넣어주세요.

* 파를 나중에 넣는 이유는 파가 무칠 때 너무 뭉그러지지 않게 하고 풋내가 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.

* 배추 한 통의 크기마 무게가 달라 같은 양념으론 같은 맛이 안 날 수 있어요. 맛을 보고 소금이나 고춧가루, 액젓, 매실액을 추가해주세요.

 

 

식사 전 먹을 만큼만 꺼내서 들기름 살짝 깨소금 살짝 뿌려먹으면 상큼하고 고소하고 시원함이 입맛을 돋궈줍니다.

반응형